저희 연구실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저희 연구실은 AI 모델 경량화 및 가속을 위한 HW/SW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 주제로 저희 연구실은 컴퓨터공학 분야 탑티어 학회와 저널에 논문을 싣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과제를 수행하거나 개발을 하는 것 보다 논문을 쓰는 것이 저희 연구실의 가장 우선적인 결과물입니다.

저희 연구실에서 제공하는 것
  1. 자율적인 연구 환경
    저희 연구실은 자율적인 연구 환경을 추구합니다. 창의성은 자율적인 환경에서 가장 잘 발현된다고 믿고 있습니다. 자율출퇴근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원하는 때에 휴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구 주제를 정하는 데에 있어 제약이 없으며, 저희 연구실의 방향과 잘 맞는 주제라면 얼마든지 즐겁게 연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선택하고 주도한 연구 결과로 자유롭게 논문을 게재하고 특허를 출원할 수 있습니다.
  2. 개인적 지도
    원하는 시점에 교수와 언제든지 자유롭게 면담 시간을 잡을 수 있습니다. 교수와의 면담을 통해 연구에 대한 것 뿐만 아니라 커리어, 고민 상담 등에 대해 다양한 지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학회 참석
    본인의 논문이 학회에 발표할 수 있게 된다면 참석하는 데에 들어가는 비용을 전액 지원합니다. 여유가 있다면 경험을 쌓기 위해 발표하지 않는 학회에도 보내주기도 합니다.
  4. 글쓰기, 발표 등 다양한 능력에 대한 멘토링
    연구자로 거듭난다는 것은 종합 예술가가 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연구만 잘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포장할 수 있는 글쓰기와 발표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지도교수는 학생들의 이러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5. 커리어 개발 지원
    인턴십, 파견 교육 프로그램, 취업 상담 등 학생들의 커리어 개발을 위해 지도교수가 최대한의 지원을 해줄 것이며, 지도교수가 가진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할 것입니다.
  6. 화목한 연구실 분위기
    저희 연구실은 화목한 분위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수평적이고 위화감 없는 분위기를 조성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 연구실에서 원하는 학생
  1. 사전 연구 경험
    연구실에 지원하기 앞서 사전 연구 경험이 있다면 매우 좋을 것입니다. 연구란 무엇이고, 공부와는 어떻게 다른지, 진지하게 고민해본 학생이 저희 연구실에 진학한다면 좋겠습니다.
  2. AI에 대한 배경 지식
    저희 연구실의 연구 주제에 맞게 AI에 대한 배경지식은 갖추고 들어와야 합니다. 특히 딥러닝에 관한 지식은 필수입니다.
  3. 프로그래밍 스킬
    AI 모델을 구현하는 일이 잦으므로, 프로그래밍 경험이 있는 학생이면 좋겠습니다. 특히 Python을 잘 다루고 라이브러리 사용이 익숙한 학생이면 더욱 좋습니다.
  4. 자기주도적이고 동기부여된 마인드셋
    저희 연구실의 가장 큰 장점은 자율성입니다. 그러나 이는 양날의 검입니다. 동기부여가 안되고 자기주도적이지 못한 학생이 저희 연구실에 온다면 무한한 자율성에 의해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붕뜨게 될것입니다.
  5. 성실함
    연구는 장거리 레이스입니다. 꾸준하게 달릴 수 있는 성실함을 갖춘 학생을 원합니다.
  6. 팀워크
    저희 연구실의 한 일원으로써 팀워크는 매우 중요합니다. 지도교수와 소통이 잘 되고 다른 학생들과도 잘 어울리며 책임감 있는 학생을 원합니다.